학회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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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본 학회는 사단법인 콘텐츠경영학회(이하 학회라 한다.)라 칭한다.

제2조 (목적)
본 학회는 콘텐츠경영에 관한 학술 및 기술 발전에 기여하며 회원 상호간의 공동이익과 친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소의 소재지)
본 학회의 주된 사무소는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27길 28 57-3 한영빌딩 701호에 두고, 전국에 강원,충청,영남,호남(제주 포함)지회 등 4개의 지회를 두며 필요에 따라 해외에 지회를 둘 수 있다.

제4조(사업)
본 학회는 제 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콘텐츠경영에 관한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콘텐츠경영 네크워크 구축
2. 콘텐츠경영을 위한 학문 교류
3. 콘텐츠경영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컨설팅
4. 콘텐츠경영자 양성 교육
(콘텐츠경영학과 설립 및 콘텐츠 컨설턴트 전문가 양성)
5. 콘텐츠경영에 관한 문헌 및 학회지와 논문지 발간
6. 콘텐츠경영에 관한 학술행사 및 전시회 개최
7. 콘텐츠경영에 관한 국제적 학술교류 및 기술협력
8. 기타 본 학회 목적 달성에 관한 사업

제5조(기능)
본 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구를 둘 수 있다.
1. 고문 및 자문위원회
2. 이사회
3. 분야별 위원회 및 연구회
4. 학회 지회(강원지회,충청지회,호남지회,영남지회)
5. 사무국
6. 부설기관 : 콘텐츠리더스포럼, 콘텐츠경영연구소, 콘텐츠경영아카데미 등


제 2 장 회 원

제6조(회원 종류 및 자격) 회원은 본 학회의 취지에 적극 찬동하고 다음 각 호의 자격을 가진 자로서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자로 한다.
1. 정회원 :
① 학술회원 : 학회 임원 및 콘텐츠 관련 분야를 전공하여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 또는 명예회원인 자가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② 기업회원 : 학회 발전에 기여하고, 찬동하는 기업 및 외국계 기업
③ 일반회원 : 콘텐츠 및 콘텐츠경영 관련 전공자 또는 관련분야 근무자
2. 준회원 : 콘텐츠 관련 학과 학생 또는 콘텐츠 관련 분야에 근무하는 자로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3. 명예회원 : 학식과 덕망이 높고 본 학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
4. 특별회원 : 학회 발전에 기여하고, 본 학회 취지에 적극적으로 찬동하는 관련 기관 및 단체, 연구소

제7조(회원의 입회 요건)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요건을 구비하고 운영
위원회의 승인을 얻었을 때 입회가 완료된 것으로 한다.
1. 제6조에 명시된 자격 구비.
2. 소정의 입회비 및 연회비, 특별회비의 납부.
3. 입회원서 제출

제8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회원은 회비를 납부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가지며 본 학회의 제반 규정을 준수할 의무를 진다.
1. 정회원은 본 학회의 정관 및 규칙이 정한 바에 따른 모든 권리를 갖는다.
2. 준회원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제외한 정회원과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
3. 명예회원(고문 및 자문위원)은 학식과 덕망이 높고 본 학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로 정회원의 권리를 인정한다.
4. 특별회원에 대하여는 해당 기관이 지정하는 자 1인에 대하여 정회원의 권리를 인정하고, 학회의 목적과 사업의 수행으로 인하여 제공되는 이익의 수혜에 있어서 최우선의 권리를 인정한다.

제9조(회원의 자격 정지, 제명 및 복권)
회원은 정기총회 전까지 연회비를 완납하지 않으면 회원 자격이 정지되고, 회비를 완납하여야 복권된다. 다만 자격정지 기간이 3년 연속인 경우 제명할 수 있다.

제10조(회원의 징계 및 배상)

1. 회원이 본 학회의 목적에 위반되는 행위 또는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이사회 의결로 제명할 수 있다. 다만 징계에 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2. 회원이 학회에 재산상의 손실을 초래했을 경우에는 회원을 대상으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제11조(회비) 본 학회의 입회비, 연회비, 특별회비 액수는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제11조(회비) 본 학회의 입회비, 연회비, 특별회비 액수는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제 3 장 임 원

제12조(임원의 종류 및 정수)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둘 수 있다.
1. 고문 및 자문위원 : 10인 이내
2. 회장 : 2인 이내(학계,산업계,언론계)
3. 부회장 : 20인 이내(수석부회장 포함)
4. 이사 : 30인 이내(회장, 수석부회장, 부회장, 상임이사 포함)
5. 감 사 : 1인

제13조(임원의 임기)

1. 회장, 수석부회장, 부회장을 포함한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
이 가능하도록 한다.
2. 보선으로 선출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기간으로 한다.

제14조(임원의 선출)

1.수석부회장은 별도의 선거규칙으로 정한 선거위원회에서 선출하고 총회의 승인을 얻은 후, 차기 회장직을 승계한다.
2. 부회장과 이사는 이사회에서 추천하여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3.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4. 임원의 궐위 시에는 해당 임원의 선출방식에 따라 선출하고 총회의 승인 을 받는다.

제15조(임원의 직무)

1.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회무와 각종 회의를 총괄하며, 총회와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2. 수석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학회 제반 업무를 관리한다.
3.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본 학회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하며, 회장 또는 총회, 이사회로부터 위임 받은 임무를 처리한다.

제16조(임원의 해임)
본 학회의 임원(학회장,수석부회장,부회장,상임이사 등을 포함)에 대한 면직은 아래와 같이 정한다.
1.학회의 임원이 학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학회의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한 때 또는 제15조 임원의 직무를 위반한 때에는 총회의 결의에
의하여 해임할 수 있다.
2.학회 임원의 해임결의는 총회원 4분의 3 이상의 출석과 출석회원 과반수 이상으로 한다

제17조(회장 직무 대행)
회장 유고시에는 수석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행
하고, 수석부회장이 유고시에는 최고 연장자인 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18조(감사의 직무) 감사는 다음과 같은 직무를 행한다.
1. 본 학회의 재산 상황을 감사하는 일
2. 이사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 결과 부정 또는 불법한 점이 있음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에 보고하여 그 시정을 요구하고 그래도
시정되지 않 을 때는 감독청에 보고하는 일
4. 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 하는 일
5. 본 학회의 재산 사항 또는 총회, 이사회의 운영과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회장에게 또는 총회 및 이사회에서 의견을 진술하는 일


제 4 장 총 회

제19조(총회의 권한)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임원의 선출에 관한 사항
2. 정관개정에 관한 사항
3. 사업 계획의 승인에 관한 사항
4. 예산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5. 기타 이사회가 부의하는 사항

제20조(총회의 소집)

1. 정기총회는 년 1회 이사회가 부의하는 차기 회계 연도 개시 2개월 전까지 개최한다.
2.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이사회의 결의에 의해 소집할 수 있다.
3. 회장은 회의 안건을 명시하여 총회 개최일 7일전까지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1조(총회 의결 정족수)
총회는 재적 정회원 10분의 1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 동수일 경우에 는 회장이 결정한다.

제22조(총회 의결 제적 사유) 의장 또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자신의 신상에 관한 사항
2. 금전 및 재산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 회원 자신과 본 학회와의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

제 5 장 이사회

제23조(이사회의 권한)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정관 및 규칙에 관한 사항
2. 임원 선출에 관한 사항
3. 학회 운영과 업무 집행에 관한 사항
4. 사업계획 운영에 관한 사항
5. 예산서 및 결산서 작성에 관한 사항
6. 총회에 부의할 안건에 관한 사항
7. 본 학회 정관에 의한 그 권한에 관한 사항
8. 기타 학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

제24조(이사회의 소집)
이사회는 다음 각 호에 따라 회장이 소집한다.
1. 정기 이사회는 매 분기별로 1회 소집한다.
2. 임시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감사 또는 이사 10인 이상
의 요구로 소집할 수 있다.
3.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7일 전까지 그 안건과 장소를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4. 이사회는 제 3호에 명시한 안건에 대하여만 의결한다. 다만, 재적이사 3분의 2 이상의 출석과 출석이사 전원이 찬성할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25조(이사회의 의결 정족수)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6 장 사무국 및 부설기관

제26조(사무국)
1. 회장의 지시를 받아 본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둔다.
2. 사무국에 사무국장 1인과 필요한 직원을 둘 수 있다.
3. 사무국장은 이사로서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면한다.
4. 사무국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제27조(지회)

1. 제5조에 규정한 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전국에 4개 지회를 설치하고, 필요 시에는 해외에 지회를 둘 수 있다.
2. 학회 지회의 지회장은 학회 부회장으로 하며 학회 지회의 직제, 직원의 정원, 사업 등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제28조(부설기관)

1. 제4조에 규정한 학회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부설기관을 둘 수 있다.
2. 학회 부설기관의 직제, 직원의 정원, 급여, 복무기준 등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제 7 장 재정 및 회계

제29조(재정) 본 학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가입비, 연회비, 특별회비)
2. 보조 및 출연금, 기부금
3. 사업에 부수되는 수입
4. 자산에서 생기는 수입

제30조(회계년도)
본 학회의 회계 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말 까지로 한다.

제31조(예산)
본 학회의 예산은 회계 연도 개시 전에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과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2조(예산외의 채무 담당 등)
예산외 채무의 부담이나 채권의 포기는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8 장 보 칙

제33조(정관 개정) 정관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총회의 의결을 받아야 한다.
제 30 조(해산)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 정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감독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34조(해산 법인의 재산 귀속)
본 학회가 해산 될 때의 잔여 재산은 감독청의 허가를 받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나 본 학회의 목적과 유사한 단체에 기증한다.

제35조(규칙 제정)
이 정관의 시행에 필요한 규칙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부 칙

제 1 조(시행일) 이 정관은 감독청의 허가를 받아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 조(경과조치) 이 정관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