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 한 국 콘 텐 츠 경 영 학 회 :::::::

회원동정

(사)콘텐츠경영학회 > 소식마당 > 회원동정
 
작성일 : 18-08-14 14:06
노운하 파나소닉 코리아 대표 "유망한 미래산업 알고 싶다면 종합적인 콘텐츠 교육은 필수"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3  
노운하 파나소닉 코리아 대표 "유망한 미래산업 알고 싶다면 종합적인 콘텐츠 교육은 필수"
매경콘텐츠최고위과정 수료기

콘텐츠란 무엇인가? 나는 그 본모습을 알고 싶었다. 누구나 잘 알고 있고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막상 콘텐츠에 대해 정의하라고 하면 그리 쉽지 않은 측면이 있는 것 같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볼 때 콘텐츠는 디지털화된 정보를 통칭하게 되었고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각종 프로그램이나 영화, 음악, 만화, 애니메이션, 케릭터, 게임소프트웨어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인식된다. 특히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소비 등과 이와 관련된 산업 전반을 포함해 음악·공연, 인터넷·모바일, 방송, 각종 영상까지 그 범주를 넓혀 얘기하는 시대가 된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파나소닉코리아도 전자제품만을 파는 회사로서는 성장과 지속경영이라는 화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판단해 2015년 하반기 제2의 창업을 선언하고 하드웨어(전자상품)와 소프트웨어(각종 콘텐츠)를 융합한 비즈니스로 전환했다. 특히 파나소닉의 앞선 영상기술에 콘텐츠를 접목하거나 이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사업의 성장을 모색하게 되었다. 최고 수준의 파나소닉 프로젝터와 연계한 '컨버전스아트' 사업도 협업을 확대하면서 세계 최초로 프로젝터와 조명 기술을 융합한 '스페이스플레이어' 사업을 영상 콘텐츠와 함께 대안을 제시하고자 준비했고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콘텐츠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을 탐구하던 중 매경콘텐츠최고위과정 프로그램은 나에게 큰 희망의 빛으로 다가왔다. 그동안 찾아볼 수 없었던 과정이라 너무도 반가웠다. 콘텐츠라는 분야가 방대하다보니 분야별로 각개전투를 통한 콘텐츠의 연구와 발전 노력이 계속되고 있고 전문가들 역시 각 분야의 중요성만을 설파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매경콘텐츠최고위과정은 문화 콘텐츠 전반을 아우르는 형태로 구성돼 내가 생각한 영상 콘텐츠만의 세계가 아니라 폭넓은 미래의 콘텐츠 전반을 접할 수 있었고 발전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매경콘텐츠최고위과정은 정말 다양한 콘텐츠 분야의 각계 인사들과 접할 기회까지 제공해주었지만 1기로서 수강에 충실하지 못했던 아쉬움을 재수강으로 달래고 싶은 심정이다. 그리고 더 보강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하니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관계자분들은 기대해볼 만하다. 콘텐츠가 주도하는 21세기에 콘텐츠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

[노운하 파나소닉 코리아 대표]